자동차 타이어를 교체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오프라인 대리점, 오프라인 직영점, 그리고 인터넷으로 타이어 구입후 교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오늘은 타이어 교체 어디서 하는게 좋을지, 그리고 교체시 유의할점에 대해 포스팅을 진행 해보겠습니다.
1. 타이어 교체 어디서 할까?
- 오프라인 구입
- 온라인 구입
오프라인 2~3곳에서 견적을 비교하고 교체하는 방법, 그리고 온라인으로 가격을 비교해 교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각자 편하신 대로 하시면 되겠지만, 저는 온라인 구입후 교체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타이어의 소매가는 정가가 없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가격이 천차만별이고, 똑같은 타이어로 교체를 하더라도 방문하는 업체에 따라 타이어 한개당 3~4만원 까지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그럼 4짝을 가는데 20만원을 더 비싸게 주고 교체할수도 있습니다.(실제로 많습니다. 이런경우)
정가가 없는 물건은 당연히 비교해서 구입하는게 현명하죠. 오프라인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가격을 비교하는게 유리합니다. 지금부터 그 방식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2. 타이어 교체 온라인으로 하는법
정확히 말하면 아래와 같은 방식입니다.
- 인터넷으로 가격비교후 가장 저렴한 곳에서 구입한다 (장착비용 포함된 가격)
- 집근처 장착점 혹은 집으로 배송시킨다
- 배송완료되면 장착서비스를 받는다.
1)인터넷으로 가격비교
본인 차량의 타이어 제원을 확인합니다. 잘 모른다면, 타이어를 직접 확인하시면 됩니다.


타이어 제원을 확인했다면 이제 어디가 싼지 가격비교를 할 차례입니다. 가격비교사이트는 네이버 다나와 등 여러곳이 있죠. 저는 배송비가 무료고 로켓설치가 가능한 쿠팡에서 비교해보겠습니다.
- 195 65R 15
위 제원으로 쿠팡검색창에 검색을 해봤습니다.


사진을 클릭해 상품설명란을 확인하면 로켓배송과 로켓설치 방식에 대해 더 자세히 알수 있습니다. ↑
아주 여러 제품이 나오는데요. 로켓배송상품과 로켓설치 상품이 있네요.
- 로켓배송 : 집근처 장착점 선택해서 배송시킬수 있음
- 로켓설치 : 장착기사가 타이어 갖고와서 직접 장착해줌
로켓배송은 집근처 장착점에 배송시키는 방식입니다. 배송이 완료되면 직접 방문해서 장착서비스를 받으시면 되고, 로켓설치상품은 우리집까지 찾아와서 장착을 해주는 방식입니다. 시간이 없다면 로켓설치를 받는것도 좋습니다.
3. 타이어 교체시 유의점
1) 한꺼번에 4개를 교체할 필요 없다
타이어는 좌우의 균형만 맞으면 차량운행에 지장이 없습니다. 앞뒤는 마모상태가 달라도 상관이 없다는 뜻입니다. 대부분의 승용차는 2륜구동이고, 2륜구동의 경우 앞바퀴와 뒷바퀴의 마모상태가 다릅니다.
앞바퀴는 마모한계선인 2mm까지 도달했다고 하더라도 뒷바퀴는 그 절반정도만 마모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즉, 중간에 앞바퀴 뒷바퀴의 위치를 교체한 경우가 아니라면, 동시에 4개를 교체할 필요가 없습니다.
마모가 많이된 앞바퀴 2개만 교체하시면 됩니다.
2) 타이어 교체시기는?
타이어의 교체시기는 누구 말을 들을 필요도 없고 직저 파악하시면 됩니다. 자동차관리법상 타이어 트레드의 마모한계선은 1.6mm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마모한계선까지 닳았을 경우 즉시 교체해주셔야 합니다.


마모한계선까지 닳았다면, 제동력 및 핸들조작 악화, 이물에 의한 타이어 파손, 우천시 수막현상으로 인한 미끄러짐 등으로 인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모한계선까지 닳지 않았더라도 타이어가 손상되었다면 교체를 하셔야 합니다. 유관으로 보기에 경화현상(쭈글쭈글하고 갈라진 듯한 모습)이 있다면 즉시 교체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타이어는 유통기한이란게 따로 없지만 통상 4~5년 정도로 봅니다. 운행을 전혀 안해서 마모되지 않았더라도 4~5년쯤 되었다면 꼭 상태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