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기를 처음 구입하는 분들이 고려해야할 점을 딱 4가지로 구분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복잡하고 어려운 이야기는 차치하고, 핵심적인 내용만 알기쉽게 정리하겠습니다. 본 글을 통해 실제 건조기 구입 의사결정 시간을 줄여보시기 바랍니다.
1. 건조기 구입 1단계 : 작동방식과 용량
1) 작동방식
가정용 건조기는 소형부터 중형 대형까지 다양합니다.
- 소형 3~5kg
- 중형 : 4~6kg
- 중대형 : 8~20kg
그리고 건조기의 크기별로 작동방식이 약간씩 상이합니다. 과거에는 ‘가스’를 이용한 가스방식의 건조기가 대세였는데요. 최근에는 대부분 ‘히트펌프’ 방식으로 출시됩니다.


그리고 현재 출시되는 중대형 사이즈 건조기의 99%는 히트펌프 방식입니다. 때문에 작동방식에 따른 차이점은 굳이 알 필요가 없습니다.
2) 용량
건조기의 용량은 kg수로 나뉘는데요. 여기서 kg은 건조된 세탁물의 무게를뜻합니다. 당연히 kg수가 높으면 높을수록 건조기의 사이즈도 커집니다.
하지만 일정구간에서는 용량에만 차이가 있을뿐 실제적인 외관 사이즈의 차이는 없습니다.
- 14kg~17kg : 외형 사이즈 동일
- 19~20kg : 외형 사이즈 동일
외형의 크기가 같은데 왜 어떤 건조기는 용량이 14kg이고 어떤 건조기는 17kg일까요? 내부에 삽입된 건조통의 차이가 나는 것일까요? 이보다는 ‘모터의 성능’에 기인합니다.
차량 크기가 같더라도 아반떼는 1600cc이고, 소나타는 2,000cc입니다. 당연히 2,000cc가 힘이 좋겠죠. 건조기 용량도 마찬가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시말해 크기가 같아도14kg보다는 17kg이 힘이 좋아서 한번에 더 많은 양을 세탁할수 있습니다. 단, 그 차이가 크지는 않으니 외형 사이즈가 동일한 구간에서는 ‘가격’을 고려하시는게 좋습니다.
2. 건조기 구입 2단계 : 가구별 추천 용량
- 1인가구 : 14~17kg 추천
- 2인가구 : 14~17kg 추천
- 3~4인가구 : 19~20kg 추천
위 의견은 전적으로 저의 개인적인 의견인데요.
저는 어차피 건조기를 살거라면 최소한 중대형인 14~17kg대를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실 1~2인 가구의 경우 그리 빨래감이 많지 않아 작은 사이즈를 고려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1~2인가구 특화 건조기들은 사이즈 자체가 너무 작습니다. 용량은 충분하더라도 사이즈가 작으니 부피가 큰 빨래감을 돌리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면 ‘이불’이 그렇습니다.
건조기를 통해 삶의 질을 비약적으로 상승시키려면 이불건조가 가능해야 합니다. 매일 빨지 않더라도 아침마다 건조기를 돌리면 먼지가 제거되고, 매일 뽀송뽀송한 기분을 느낄수 있습니다.
작은 사이즈를 사면 수건이나 좀 돌리고, 정작 이불빨래 할때는 코인세탁소 가는 경우가 흔합니다. 코인세탁소 한번가면 세탁 및 건조에 최소 1만원입니다.
1~2인가구라고 작은걸 사면 결혼하거나 아이가 생기면 어차피 큰사이즈로 재구매를 하게됩니다. 차라리 1인가구라면, 구입을 하지 않거나 미래를 위해 중대형 사이즈를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건조기 구입 3단계 : 옵션(부가기능)
최근에는 건조기에 갈수록 많은 기능입 삽입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심지어 스타일러 기능이 들어가 있는 건조기도 있습니다.
- 표준건조
- AI건조
- 절약 및 에코건조
- 스피드 & 강력 건조
- 살균
- 소재 맞춤 코스(울, 셔츠, 블라우스 등)
그런데 결국에는 이 모든 기능은 결국 ‘온도와 시간’의 차이가 있을뿐입니다. 막돌려도 되는 수건같은건 일반건조 시키면 높은 온도로 건조가 되고, 울이나 고급섬유는 낮은 온도로 장시간 건조를 할 뿐입니다.
그러니 옵션에는 너무 집착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어차피 건조기에 들어간 순간 ‘옷감’의 손상과 수축을 아주 피할길은 없습니다.
4. 건조기 구입 4단계 : 브랜드와 가격
삼성이나 LG가 가장 대표적인데요. 아무래도 브랜드 값이 있다보니 가격은 최고 비싼편입니다. 하지만 ‘건조기’는 사실 이미 기술이 성숙할대로 성숙한 제품입니다. 원리도 간단하고요. 즉 삼성, LG나 중저가 브랜드 들이나 성능의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가격에 구애를 받지 않는 분들이라면 삼성이나 LG 최신형 버전을 구입하시면 되고, 합리적인 선택을 하고 싶다면 아래의 옵션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1) 중저가 브랜드 선택
- 위니아
- 위닉스
- 캐리어
삼성, LG외 선택할수 있는 대안입니다. 캐리어의 경우 중저가 브랜드라고 하기에는 워낙 유명한 브랜드이긴 합니다만 그래도 가격대가 약간더 저렴합니다.
2) 삼성, LG 2~3년전 제품 선택
올해 출시된 신상과 1년전 2년전 상품의 차이는 잘 쓰지도 않는 옵션 1~2가지가 더 추가된 것일뿐입니다. 외형부터 기능까지 90% 이상이 동일합니다. 때문에 인터넷을 통해 2~3년 전 제품을 구입하신다면 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혹은 삼성이나 LG 오프라인 대리점에 월말, 분기말, 연말에 방문하시면 실적을 위해 간혹 인터넷 최저가보다 저렴하게 판매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연말의 경우 실적도 그렇고, 신상품도 출시되기 때문에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5. 추천상품 리스트
아래에는 추천상품 리스트에 대한 글입니다. 가구원수별, 동일 사이즈별 추천 리스트이오니 위 글을 토대로 가장 적합한 제품을 선택해보시기 바랍니다.